건강한 가정을 위한 2가지 몸에 좋은 가정용 식용유 추천
가정용 식용유에는 포도씨유, 콩기름, 옥수수유, 카놀라유, 올리브유, 아보카도유 등 참 많습니다. 마트에서 가정용 기름을 살때는 이름과 함께 꼭 가격을 먼저 보게됩니다. 가성비 좋은 기름과 비싼 식용유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비싼 식용유는 혈관 속 기름을 녹이도록 도와줘 몸에 좋습니다.
건강검진 받을때 혈관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포화지방'을 줄이라는 말을 들을 수 있는데요. 포화지방 즉 기름을 줄이라는 말입니다.
포화지방 식용류 종류에는 옥수수유, 카놀라유, 콩기름, 포도씨유, 해바라기씨유, 아마씨유 등이 있는데요.
포화지방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화학구조적으로 안정적이라 변화가 잘 일어나지 않고 실온에서 고체 또는 젤 형태로 존재합니다.
포화지방의 잘 변하지 않고 안정적인 특징이 긍정적인 부분으로 다가오지만 이 특징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게 됩니다. 포화지방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녹지도 않고 망부석처럼 그자리를 지키게 됩니다. 차곡차곡 포화지방이 쌓이게 되면 혈관 건강에 좋지 않게 되는거죠.
잘 녹지 않고 안정적인 포화지방은 지방으로 녹일 수 있는데요. 몸에 좋은 식용유가 우리 몸에 들어가 포화지방을 녹이도록 도와줍니다.
몸에 좋은 가정용 식용유 추천 2가지
몸에 좋은 가정용 식용유에는 올리브유, 아보카도유가 있습니다. 이 2가지 기름은 불포화 지방으로 혈관 속 기름을 녹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몸에 좋은 대신 가성비 좋은 식용유와 비교해 가격이 비싸고 '불포화지방' 특성상 쉽게 변해 관리를 해줘야합니다.
몸에 좋은 기름 특징
올리브유, 아보카도유 등 몸에 좋은 기름은 열매를 착즙해 얻은 기름입니다. 아보카도 열매는 기름뿐 아니라 슈퍼푸드로 많이들 알려진 정도로 몸에 좋은 음식입니다.
올리브,아보카도 열매를 살펴보면 옥수수,포도씨, 해바라기씨 등과 비교해 열매가 큽니다. 올리브, 아보카도 열매를 착즙해도 자연성분의 지방을 충분히 얻을 수 있죠. 반대로 가성비 좋은 식용유의 씨를 생각해보면 기름이 전혀 나올거 같지 않은데 식용유로 나오고 있습니다.
포화지방 식용유는 씨앗에 화학 및 열처리를 해서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열매를 착즙해 만들어내는 아보카도유, 올리브유보다 가격이 저렴한거죠.
몸에 좋은 기름의 등급
집사부일체 시즌1에서 박진영 프로듀서의 건강식단이 공개된적이 있습니다. 박진영 프로듀서는 60살이 됐을때 인생에서 가장 춤을 잘추는 사람이 되는 것을 목표로 건강관리를 정말 철저히 관리하고 있는데요. 이 건강식단에 올리브유가 있습니다.
오직 아보카도 또는 올리브 엑스트라 버진 등급만 열매에서 착즙해 기름을 얻는 방식으로 기름을 만들고 있습니다.
- 아보카도유 엑스트라 버진 등급 알아보기
- 올리브유 엑스트라 버진 등급 알아보기
몸에 좋은 식용유 장단점
올리브유, 아보카도유 등 불포화지방은 쉽게 변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혈관 속 포화지방과 만나면 변하게 되고 지방을 녹이도록 도와줍니다. 다만 장점이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장점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오일은 요리용으로 사용하기 보다 샐러드 등에 뿌려먹는게 제일 좋습니다. 요리용을 사용할때 올리브유 보다는 아보카도 오일 사용하는 것이 낫습니다. 아보카도 오일이 열에 조금 더 강하기때문에 덜 변합니다.
그래도 올리브유 아보카도유는 요리용보다 박진영 프로듀서처럼 한잔씩 기름을 먹는게 혈관의 포화지방을 녹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도 올리브유 아보카도유는 요리용보다 박진영 프로듀서처럼 한잔씩 기름을 먹는게 혈관의 포화지방을 녹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단점
쉽게 변하는 특성때문에 공기 중에 노출되면 산화가 되고 산패가 됩니다. 산패된 기름은 독성물질과 다름없어 조심해야합니다. 그래서 올리브유와 아보카도유 등 가정용 식용유를 살때는 용량이 작은 것을 여러병사는 것이 좋으며 햇빛이 들어오지 않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습니다.